.±¸¸®µ¿¹°º´¿ø ¿ìÀ¯, ¿ä°ÅÆ®, Ä¡Áî µî À¯Á¦Ç°ÀÌ ¼ö¸éÀÇ Áú°ú ²Þ ³»¿ë¿¡±îÁö ¿µÇâÀ» ÁÙ ¼ö ÀÖ´Ù´Â ¿¬±¸ °á°ú°¡ ³ª¿Ô´Ù. Áö³ 1ÀÏ Ä³³ª´Ù ¸óÆ®¸®¿Ã´ëÇб³ ¿¬±¸ÆÀÀº ±¹Á¦ ÇмúÁö 'ÇÁ·±Æ¼¾î½º ÀÎ »çÀÌÄÝ·ÎÁö(Frontiers in Psychology)'¿¡ "ÀÚ±â Àü À¯Á¦Ç°À» ¸ÔÀ¸¸é ¾Ç¸ùÀ» ²Ü È®·üÀÌ ³ô´Ù"°í ¹àÇû´Ù.¾Æ¿ï·¯, Âü°¡Àڵ鿡°Ô ƯÁ¤ À½½ÄÀÌ ¼ö¸éÀ̳ª ²Þ¿¡ ¿µÇâÀ» ÁØ´Ù°í ´À³¤ °æÇèÀÌ ÀÖ´ÂÁö ÀÚ°¡º¸°í Çü½ÄÀ¸·Î ÀÀ´äÇÏ°Ô Çϰí, ¼ö¸éÀÇ ÁúÀº ±¹Á¦ÀûÀ¸·Î °ËÁõµÈ 'ÇÇÃ÷¹ö±× ¼ö¸éÀÇ Áú(PSQI)' Áö¼ö¸¦ ÅëÇØ Á¤·®ÈÇß´Ù. ±× °á°ú, Àüü ÀÀ´äÀÚÀÇ 40.2%°¡ "ƯÁ¤ À½½ÄÀÌ ¼ö¸é Àü¹Ý¿¡ ¿µÇâÀ» ¹ÌÄ£´Ù"°í ´äÇßÀ¸¸ç, ÀÌ Áß 5.5%´Â À½½ÄÀÌ ²ÞÀÇ ³»¿ë¿¡µµ ¿µÇâÀ» Áá´Ù°í ÀνÄÇϰí ÀÖ¾ú´Ù.¼ö¸é¿¡ ºÎÁ¤ÀûÀÎ ¿µÇâÀ» ÁÖ´Â À½½ÄÀ¸·Î´Â µðÀúÆ®³ª ´Ü À½½Ä(22.7%), ¸Å¿î À½½Ä(19.5%), À¯Á¦Ç°(15.7%) µîÀÌ ²ÅÇû´Ù. ¹Ý¸é ÇãºêÂ÷(13.4%), °úÀÏ(17.6%), ä¼Ò(11.8%)´Â ¼ö¸éÀ» µ½´Â À½½ÄÀ¸·Î Áö¸ñµÆ´Ù.